본문 바로가기

일반의약품 설명서 읽기/위장, 소화기 관련

부스코판당의정 / 진경제 / 항콜린제

반응형


어떤 성분이 얼마나 들어 있나요?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Scopolamine Butylbromide 10mg

우리 몸의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작용을 억제하는 성분입니다. (주로 부교감신경 억제)


아세틸콜린 수용체에 대신 달라 붙어서 아세틸콜린 작용이 나타나지 않게 합니다.

(위, 장, 담낭, 자궁 같은 내장 기관의 운동, 소화액, 침, 땀분비 등이 억제되겠죠~)

항콜린제라고도 합니다.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2019/03/29 - [알아두면 좋은 상식] - 자율신경계 간단 정리~


어떤 효과가 있나요?


내장기관의 경련, 지나친 움직임을 억제합니다.

내장기관 경련으로 나타나는 여러 증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주기적으로 아팠다 멈추었다 하는 통증이 주로 나타납니다.

(위경련, 아랫배 경련, 복통, 생리통 등)


내장기관 경련, 분비 관련 증상들

- 위ㆍ십이지장궤양, 식도경련(식도에 경련이 일어나서 음식을 삼키는 것이 어렵습니다. 신경성으로 많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 유문연축(위에서 십이지장 사이 유문이 경련으로 수축되는 증상인데 음식이 잘 내려가지 못해서 구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위염, 장염, 장산통(장의 아주 심한 통증)

- 경련성 변비(지나친 장운동 때문에 나타나며 토끼똥 같은 변이 나오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자극적인 음식 등이 원인입니다.) 

- 기능성 설사(세균이나 식중독 등이 원인이 아닌 설사입니다. 찬음식이나 우유 드셨을 때, 스트레스 받았을 때, 과민성대장증후군에서 나타나는 설사 등이 해당됩니다.)

- 담즙(쓸개즙), 담낭 운동 관련 : 담낭염, 담관염, 담석증, 담도이상운동증, 담낭절제후의 후유증

- 요로결석, 방광염

- 생리통 


얼마나 먹어야 하나요?


성인 : 1회 1~2알, 1일 3~5회 복용합니다.


복통 증 증상의 원인이 내장기관의 경련으로 확인되지 않은 경우, 이 약을 계속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진짜 심각한 질병이 발견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계속 배가아프거나 열, 구역, 구토, 변보기가 심하게 어렵거나 계속된 설사, 배를 누르면 아픔(압통), 혈압이 떨어짐, 혈변,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약 중단하시고 의사의 진료를 받으세요.)


이 약을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약의 부작용은 대부분 아세틸콜린 작용을 방해하는 항콜린작용 때문에 나타납니다.



◈ 항콜린작용과 관계없이 과민반응,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즉시 약을 중단하시고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아나필락시스 반응(쇼크, 구역, 구토, 오한, 피부창백, 혈압 저하, 호흡곤란, 기관지 연축, 부종, 혈관부종 등)

 - 피부반응 (두드러기, 발진, 홍반, 가려움증 등)




이 약을 드시면 안 되는 분들, 주의하셔야 할 분들입니다.

항콜린제 부작용 / 드시면 안 되는 분 / 주의해야할 분


◈ 초점이 안 맞고 흐릿하게 보인다든지, 어지러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 조작은 피해 주세요.

◈ 임신하신 분, 모유 먹이는 분들은 드시지 마세요.

노인분들은 이 약때문에 소변 보시기 힘드실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이 있나요?

신경정신과약(정신병 치료제, 우울증 치료제), MAO 저해제, 항히스타민제(감기약, 알레르기약, 멀미약), 파킨슨병약, 다른 항콜린제(주로 위장관 운동 조절에 사용하는 진경제) 등과 같이 사용하면 이 약의 부작용이 더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크리맥액, 그린큐액(돔페리돈 성분) 같은 위장운동을 일으키는 약과 같이 복용하면 서로 약효가 감소합니다.

◈ 천식이나 감기에 처방되는 기관지 확장제(베타-효능약)와 같이 드시면 심장 박동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

- 눈의 모양체에서 만들어지는 방수액은 눈에 영양을 공급하고 노폐물이 눈밖으로 배출되도록 합니다.

- 이 방수액이 눈 밖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않으면 녹내장이 발생합니다.

- 녹내장이 발생하면 방수액이 눈에 쌓여 눈의 압력(안압)이 올라갑니다.

- 이런 증상이 계속되면 눈의 신경에도 압력이 가해져 신경의 손상이 일어나고 실명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이런 녹내장 환자가 항콜린제를 드시면 눈동자 크기를 조절하는 기능이 마비되어 눈동자(동공)가 커집니다.

- 눈동자가 커지면 방수액이 배출되는 데 더 방해를 받기 때문에 녹내장 증상이 더욱 나빠질 수 있습니다.

- 이런 이유로 녹내장 환자는 항콜린제를 드시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녹내장 환자는 약을 구입하기시 전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항콜린제는 소화기관약, 알레르기약, 감기약, 멀미약 등에 많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