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의약품(처방X)/눈관련 제품들

눈물과 안구건조증

요새 안구건조증으로 눈이 뻑뻑하고 건조한 증상을 느끼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눈 안에 모래알 굴러다니는 것 같기도 하고 때론 눈이 부시다거나 피곤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때론 안구건조증이란 병명이 무색하게 눈물이 넘쳐서 불편하게 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안구의 건조함을 보상하려고 눈물을 만들어내기 때문인데.. 결국은 건조함으로 가게 됩니다.)


이런 안구건조증이 왜 나타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살펴 보겠습니다.


눈물은 그냥 찝찔한 물같이 보이는데요..

놀랍게도 많은 과학적 원리가 숨어 있습니다.


눈물은 슬플 때만 흘리는게 아니라 늘 우리 눈 표면을 덮고 있습니다.

게다가 3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눈물은 우리 각막을 덮고 있고 "지방층, 수성층, 점액층"의 3개 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 가장 바깥의 지방층눈꺼풀의 마이봄샘에서 분비되고 아래 눈물층이 증발되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 지방층 아래 수성층은 눈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눈두덩의 눈물샘에서 분비됩니다. 

- 맨 아래 점액층결막의 술잔세포에서 분비되는데 수성의 눈물이 각막에 잘 부착되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눈물은 깨어있는 동안 계속 분비되고 눈깜빡일 때마다 눈물은 눈물관을 통해 코 안(비강)으로 빠져나가고 순식간에 새로운 눈물이 덮입니다.




어떤 원인에 의해 이 눈물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거나 부족하면, 또는 증발이 많이 되면 안구건조증이 발생합니다.


 - 지방을 분비하는 마이봄샘염증이나 화장품에 의해 막히면 지방층 생성이 안되 수성층 눈물의 증발이 빨라집니다

   → 안구건조증 각막 손상 (※ 마이봄샘에 세균감염으로 생긴 염증을 속다래끼라고 합니다.)

 - 눈 깜빡임이 적어지면(컴퓨터 모니터, 스마트폰에 집중하면 눈도 깜빡거리지 않아요. ㅜㅜ) 눈물층이 서로 섞여 눈물막이 깨지게 됩니다. 이것 또한 안구건조증 각막 손상을 일으킵니다.

 - 각막이 손상되면 각막에 눈물막이 제대로 덮이지 않아 안구건조증 뿐 아니라 각막 손상은 더 심하게 진행됩니다. 

  각막이 심하게 손상되면 실명 위험이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안구건조증 관리를 해 주셔야 합니다.


 ** 눈물층의 균형이 깨지면 우리 몸은 이것을 이상으로 간주하여 염증 반응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상황은 더 악화됩니다.

  그래서 심한 안구건조증 치료에는 면역억제제(전문의약품), 즉 우리 몸의 염증반응이 일어나지 않게하는 의약품이 사용됩니다.



눈물의 생성, 분비를 감소시키고 눈물층의 조성을 변화시키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안구건조증 치료를 위해


◈ 원인 질환 치료

갑상선질환, 자가면역질환, 알레르기성 결막염, 안면마비(신경계 질환) 등 질환 치료


◈ 원인 약물 조절, 다른 약물로 바꾸기

항콜린제, 항히스타민제, 우울증치료제(특히 삼환계항우울제), 슈도에페드린, 이뇨제, 여드름 치료제인 이소트레티노인, 경구피임약 등은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킵니다. 


이 중, 항콜린제와 항히스타민제, 슈도에페드린(주로 콧물, 코막힘에 사용)는 위장약, 감기약에 많이 사용됩니다. 

안구건조증이 있는 분들은 약을 구입하시기 전 약사님에게 상의해 주세요.


질병 치료를 위해 필요한 약물이기 때문에 약물 조절이나 대체는 전문가의 의견을 따라야 합니다.

눈을 보호하기 위해 인공눈물을 적절히 사용해 주세요.


◈ 환경 바꾸기

건조하거나 먼지가 많은 환경이라면 가습기나 공기청정기를 사용해서 환경을 바꿔 주세요.


◈ 습관 바꾸기(중요합니다~)


- 컴퓨터 모니터, 스마트폰, 책 볼때, 일정 시간 후 휴식 취하기

- 모니터, 스마트폰, 책은 눈높이 아래에 두고 보기

- 콘택트렌즈 오랫동안 착용하지 않기

- 눈 긁거나 만지지 않기 (손을 깨끗이 해 주세요~)

- 햇빛 강할 때 선글라스 쓰기

- 주방이나 작업장의 가열기구를 계속 사용해야 하면 눈을 덮어 보호하는 안경 사용하기

- 눈 온찜질, 마사지, 안구 운동 등으로 눈의 피로도 개선

- 물 자주 마시기


◈ 눈에 필요한 영양 성분 공급하기

물, 비타민, 미네랄, 필수지방산(오메가 3), 콜라겐, 콘드로이틴, 항산화제, 아미노산 등 충분한 영양 공급


◈ 눈이 건조하고 불편할 때 인공눈물 사용해서 눈을 보호하기


원인 질환 치료나 약물 사용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그 외의 방법은 노력하셔야 합니다.


다음 장에서는 안구건조증에 사용하는 약물과 영양 성분을 살펴 보겠습니다. 


'일반의약품(처방X) > 눈관련 제품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물과 안구건조증  (0) 2020.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