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의약품(처방X)/눈관련 제품들

인공눈물

안구건조증.. 정말 불편하죠.


앞 포스트에서 말씀드린 대로 안구건조증 치료를 위해서는 생활 습관과 환경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안구건조증 악화와 각막 손상을 막기 위해 적절한 인공눈물을 써 주시는 게 좋습니다.


약국에서 파는 인공눈물의 종류가 진짜 많죠.

인공눈물 안약들은 가장 좋은 효과를 내기 위해서 여러 성분들이 함께 사용됩니다.


인공눈물의 성분들은 


- 눈의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마찰력을 줄여주고 안구가 원활히 움직이게 해서 눈을 보호합니다.)

- 눈물의 점액층이 각막에 잘 부착되어 유지되도록 돕습니다.

- 눈물의 점도를 증가시켜 쉽게 증발하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 손상된 각막의 회복을 돕습니다.

- 높아진 눈물 삼투압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삼투압이 정상을 찾도록 돕습니다.


인공눈물의 효과에 대해서

제품마다 주성분의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여러가지 복합성분으로 만들기 때문에 효능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어떤 논문에서는 히프로멜로오스, 트레할로스가 들어간 제품의 효과가 꽤 우수하다고도 하지만 개인차가 많은 의약품입니다.

점도와 지속성이 좋은 제품들은 가끔 눈에 끈적거림과 불편함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 렌즈 착용시

- 안약(인공눈물, 다른 안약)을 넣을 때는 렌즈(소프트, 하드) 착용시 넣을 수 있는지 설명서를 꼭 확인해 주세요.

- 대부분의 1회용 인공눈물은 렌즈를 착용하고 넣을 수 있습니다.

- 보존제 벤잘코늄염화물이 들어있는 안약은 소프트렌즈를 착용하고 사용하면 안 됩니다. 

  (안약을 넣고 30분이상 지난 후, 렌즈를 착용해 주세요.)


안약 넣는 법

- 안약병과 눈썹이 닿지 않도록 합니다. (오염 방지)

- 안약을 넣은 후, 비루관(코눈물관)을 눌러 주세요. (약물이 눈에서만 작용하도록 함)

- 다른 안약을 같이 넣을 때는 최소 5분이상 간격을 두고 투여하세요.

- 소프트렌즈를 빼고 안약을 넣었을 때는 30분 정도 지난 후, 소프트렌즈를 착용하세요.

 (제품에 따라 10~30분까지 다양합니다. 제품 설명서를 참고하세요.)

- 인공눈물은 1회 1~2방울, 1일 4~6회 정도 사용합니다.

- 1회용으로 포장된 안약은 1회 사용 후, 버려 주세요.

  (무방부제인 1회용 안약을 여러 번 사용했을 때, 균감염이 보고되었습니다.)

- 병에 든 안약뚜껑을 개봉한 후, 1개월 이내로 사용해 주세요.

- 특별한 지시사항 없으면 냉장고에 보관하지 마세요.




약국용 인공눈물의 주요 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처방되는 인공눈물은 대부분 히알루론산 성분입니다.(0.1% 이상) - 전문의약품

약국에서 판매되는 인공눈물에는 보조성분으로 히알루론산이 0.1% 미만으로 들어가기도 합니다.)




◈ 0.5%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


가장 많은 제품이 나와 있습니다. 


효능.효과 안구건조증이나 바람, 태양에 노출되어 생기는 화끈거리는 증상, 자극감, 불쾌감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킴. 

안구자극감을 예방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음.


제품명 눈앤점안액 / 동성디달클린 / 디알클리어 / 디알프레쉬 / 룩스시엠씨 / 리프레쉬티얼즈 / 리프레쉬플러스 / 맥스클리어 / 아이투오미니 / 원타임프레쉬 / 유앤아이프레쉬 / 인프레쉬플러스 / 일양투아이 / 티어웰 / 티어하이리프레쉬 / 프렌즈아이엔젤마일드 / 하이아이프레쉬점안액


 




◈ 0.1~0.3% 히프로멜로오스(HPMC) =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 = 히프로멜로오스2910


히프로멜로오스와 여러 성분의 조합으로 다양한 제품이 나와 있습니다.


히프로멜로오스(HPMC) + 덱스트란70


효능.효과 눈물 분비 부족 및 점액 부족에 의한 눈의 건조

제품명 누마렌점안액 / 모아리스 / 아이리스 / 티얼즈내츄럴2 / 티얼즈내츄럴프리점안액


   

    



히프로멜로오스(HPMC) + 콘드로이틴 + 염화칼륨 + 염화나트륨 등


효능.효과 눈의 피로, 누액(눈물)의 보조(눈의 건조), 하드콘택트 렌즈 또는 소프트 콘택트렌즈를 착용했을 때의 불쾌감, 눈의 침침함(눈꼽이 많이 낄 때 등)

제품명 루핑점안액 / 아이리스플러스점안액 / 원앤데이후레쉬점안액 / 로토씨큐브아쿠아차지아이점안액



  




 염화칼륨염화나트륨, (포도당) + 히드록시에틸셀룰로오스(HEC) 끈적이지 않는 산뜻한 느낌


▶ 효능.효과 눈의 피로, 누액(눈물)의 보조(눈의 건조), 하드콘택트 렌즈 또는 소프트 콘택트렌즈를 착용했을 때의 불쾌감, 눈의 침침함(눈꼽이 많이 낄때 등)

제품명 누네톡점안액(순, 쿨, 쿨하이) / 모아티스 / 센쥬씨엘 / 스마일오투티얼즈 / 시크린소프트 /  아이소프트 / 아이원 / 아이티어플러스 / 옵티어즈 / 큐티스 / 티나아이 / 티어클린 / 프렌즈아이드롭점안액 (시원하게 하는 멘톨 함량에 따라 순, 쿨, 쿨하이로 나뉩니다.)


                     




포비돈


효능.효과 건조한 눈, 하드콘택트렌즈 착용시 (소프트렌즈 착용할 때 사용은 안 됩니다.)

제품명 오큐비돈점안액 / 옵타젠트 / 티어드롭 / 한림포비돈점안액


   




◈ 폴리소르베이트80 

(레티놀팔미테이트(비타민A)포함 : 점액층 형성 / 손상된 각막 회복)


효능.효과 눈의 건조증상의 완화, 자극의 일시적 경감

제품명 건아이점안액 / 베타케어에이플러스 / 아이듀점안액


  



◈ 트레할로스

포도당 2분자로 구성된 이당류 / 보습, 각막 회복, 삼투압 정상화 효과가 좋음


효능.효과 다음의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눈의 건조(불괘감, 찌르는 듯한 통증, 자극)나 눈의 피로에 사용한다. : 바람, 연기, 공해, 먼지, 건조한 열, 에어컨, 항공여행, 장시간 컴퓨터 사용 등

제품명 듀얼아쿠아점안액 렌즈스타 모이스뷰 아이톡 아이포레 (제품 모두부형제로 히알루론산 포함)






◈ 아이미루콘택트퓨어점안액 (무방부제 다회용 인공눈물)


성분 L-아스파르트산칼륨 / 아미노에틸설폰산 / 콘드로이틴설페이트나트륨 / 염화나트륨

▶ 효능.효과 

  눈의 피로, 누액의 보조(눈의 건조), 하드콘택트 렌즈 또는 소프트 콘택트렌즈를 착용시 불쾌감, 눈의 침침함(눈꼽이 많을 때 등)

▶ 1일 3~6회 / 1회 1~3방울 




조금 다르지만..


◈ 폴리데옥시리보뉴클레오티드나트륨(PDRN)

PDRN : 생체 DNA 조각으로 염증 감소, 조직 재생 효과 → 각막, 결막에 영양 공급, 손상 부위를 회복시킴


효능.효과 영양부족으로 인한 각막, 결막의 궤양성 질환에 영양공급, 콘택트렌즈 착용 등으로 인한 각막, 결막의 미세손상

▶ 1일 2~4회 / 1회 2~3방울 / 점안 후, 남은 액과 용기는 버린다.

제품명 리안점안액 / 리클란점안액 / 휴안점안액





보존제 벤잘코늄염화물(BAK)

- 안약의 세균 오염을 막기 위해 보존제로 사용됩니다. 

- 강력한 살균 효과가 있지만 정상적인 각막, 안구 세포를 손상시켜 안구건조증이 심해집니다.

- 벤잘코늄이 들어간 안약은 소프트콘택트렌즈를 끼고 넣으면 안 됩니다.

  (렌즈를 끼는 분들은 안약 사용하기 전, 사용 가능한지 반드시 설명서를 확인해 주세요.)


** 벤잘코늄염화물이 포함된 인공눈물 예시 **

 (다회용 병에 든 제품들입니다. / 동일한 이름이라도 1회용 제품에는 벤잘코늄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아이리스점안액 / 이지드롭점안액 / 누마렌점안액 / 모아리스점안액 등

오큐비돈점안액 / 옵타젠트점안액 / 티어드롭점안액 / 한림포비돈점안액 등



◈ 무보존제, 다회용 인공눈물(센쥬씨엘, 프렌즈아이드롭점안액 처럼 병에 들어있는 인공눈물)

- 벤잘코늄염화물이 들어있지 않지만 적당한 항균력을 갖도록 성분을 배합한 제품들입니다.

- 안약을 넣을 때, 눈썹 끝과 약병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개봉 후 1개월 이내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품에 따라 소프트콘택트렌즈 사용자도 쓸 수 있습니다. (설명서 참고)


** 제품 예시 **

누네톡점안액(순, 쿨, 쿨하이) / 로토씨큐브아쿠아차지 / 모아티스 센쥬씨엘 스마일오투티얼즈 / 시크린소프트 /  아이리스플러스(다회용 병제품) / 아이미루콘택트퓨어 / 아이소프트 / 아이원 / 아이티어플러스 /  옵티어즈 큐티스 티나아이 티어클린(순, 쿨, 쿨하이) 프렌즈아이드롭점안액 (시원하게 하는 멘톨 함량에 따라 순, 쿨, 쿨하이로 나뉩니다.) 등



◈ 1회용 인공눈물

- 보존제가 들어있지 않아 모든 렌즈 사용자도 편안히 사용하 수 있습니다. 

- 한번 사용한 제품은 재사용하지 마시고 버려 주세요. (세균 감염 방지)

- 라식, 라섹 등 눈수술 이후에는 반드시 1회용 인공눈물을 사용하세요.


'일반의약품(처방X) > 눈관련 제품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도톱쿨점안액(다래끼, 결막염)  (0) 2020.05.08
인공눈물  (0) 2020.04.22
눈물과 안구건조증  (0) 2020.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