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의약품(처방X)/위장, 소화기 관련

변비약 - 둘코락스에스장용정

이번에는 가장 많이 알려진 변비약 '둘코락스에스장용정'을 살펴 보겠습니다.




성분과 내용은 앞에서 본 '메이킨큐장용정'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좀 더 자세한 내용들이 있네요.


몇 가지 내용을 살펴 보겠습니다.


1. 어떤 약이 되었든 과민반응(피부 발진, 가려움, 숨이 참, 입술, 눈꺼풀 부음 등)이 나타난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시고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2. 어떤 변비약이든 계속 된 사용으로 내성(약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음)과 습관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1주일 이상 연속 사용하지 마십시오.


3. 변비약은 장점막을 직접 자극하기 때문에 설사처럼 강하게 변이 배출되기도 합니다.

 - 이 과정에서 항문이 손상을 입어서 출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위 '비사코딜의 이상반응' 에 나타난 것 같이 혈변(선홍색 피)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일시적인 가벼운 증상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회복됩니다. (설명서 참조)

 (하지만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특히 당뇨 환자) 증상이 심하시면 반드시 의사에게 보이시기 바랍니다.)


4. 변비가 심하셨던 분들은 변을 보기 위해 힘을 주는 과정에서 어지러움과 실신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변비약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그러나 고혈압 환자의 경우는 무리하게 힘을 주는 과정에서 혈관이 터지는 경우도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이것은 심각한 상황입니다.)


5. 변비약을 계속 사용하는 분들(특히 고령자, 만성 질환자)은 탈수(몸에서 물이 많이 빠져나감)와 

 전해질 불균형, 저칼륨혈증 등(다리 근육에 힘이 빠짐, 근육 약화, 무기력, 근육 경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해질은 칼륨, 칼슘, 마그네슘, 인 등 우리 몸의 미네랄을 말합니다.)

 특히 노인분들과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6. 역시 둘코락스에스도 장용정이므로 위산의 산도를 높이는(위산을 중화시키는) 약(제산제, 위장약)이나 음식(우유)과는

 1시간 이상 시간 간격을 두고 드시기 바랍니다. (장용정에 대한 설명은 메이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1컵 이상 충분한 물로 약을 복용하십시오.


7. 이 외 사항들은 '메이킨큐장용정'과 비슷합니다. 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selina0316 2019.04.27 20: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혹시 둘코락스 3일 복용 정도는 괜찮을 까요?
    그리고 후에 이틀에 한 번씩 복용은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 둘코락스 연속 복용은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1. 둘코락스 복용하면 대부분 변을 봅니다.
      둘코락스가 장을 자극해서 변을 보고 나면 장이 비워져서 하루나 이틀, 변이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조금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2. 평소에 변비가 계속된다면 둘코락스나 메이킨, 센나같이 장을 자극하는 변비약이 아닌 섬유소만으로 된 변비약을 드시기를 권합니다.
      장을 자극하는 일반적인 변비약에 비해 약하다고 느끼실 수 있지만 그래도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변비약들입니다.
      근데 일반의약품으로는 아기오과립, 무타실산 정도밖에 못 찾겠네요.. 그러나 식품류로는 많은 제품이 나와 있을 겁니다.
      주의 사항은 반드시 많은 양의 물(2컵 이상)과 함께 드셔야 한다는 겁니다. 물의 양이 적으면 오히려 장에서 팽창한 섬유소가 장을 막고(장폐색)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변비가 있는 분들은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시죠? 대장운동이 잘 되어야 하는데.. 변비에 대한 두려움, 긴장감은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장운동을 억제하기 때문에 변비를 더 악화시킵니다.
      조금은 편안한 마음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힘들 때, 어쩌다 둘코락스 같은 약 사용하시는 거 괜찮습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규칙적인 복용은 하지 마시구요~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