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의약품(처방O)

사후피임약 - 노레보원정, 포스티노1정

반응형



이 약은 사후피임약으로서 성관계 후 임신이 되지 않도록 1회 복용하는 약입니다.


노레보원과 포스티노1정은 동일한 성분의 의약품입니다.

조그만 박스 포장 안에 1알의 알약이 들어 있습니다.



성분.함량 : 레보노르게스트렐 1.5mg


효능.효과 : 성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즉시 사용하는 긴급 피임제


용법.용량 


 - 성관계 후 최대한 빨리(12시간 이내) 먹는 것이 좋다.

    성관계 후 24시간(하루) 이내 먹으면 95%의 임신 방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8시간(이틀) 이내면 85%,

    72시간(삼일) 이내면 58%.. 많이 떨어지네요.

    최대한 빨리 드셔야 겠네요.. 


 - 늦어도 72시간 이내에 먹는다.


 -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토했다면 다시 1알을 먹는다.


 - 이 약을 먹은 후, 다시 성관계를 할 때는 다음 생리 주기가 시작될 때까지

   먹는 피임약이 아닌 다른 물리적 피임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사용 가능한 피임도구 : 콘돔, 자궁내 피임장치(IDU ; 호르몬제 아닌), 살정제, 피임용 캡 등)

 - 정상적인 생리 주기가 시작되면 경구용 피임약(사전 피임약)을 복용할 수 있다.

   (의사와 상의하여 먹는 사전피임약을 복용하고, 필요하면 임신 여부를 확인한다.)


레보노르게스트렐은 합성프로게스테론 호르몬으로서


배란이 일어나지 않게 하고(늦어지게 하고)

자궁 경부를 끈적하게 해서 정자가 이동하기 어렵게 하고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되기 어렵게 해서 임신을 방지합니다.


저용량으로는 사전피임약으로 사용됩니다.

혹시 사후피임약이 없다고 '일반 피임약을 한 10알 먹으면 되지 않을까?' 하지 마십시오. (절대 안됨!!!)

일반 사전피임약은 에티닐에스트라디올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과량을 드시면 완전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습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설명서 그대로가 아니라 조금 편한 말로 바꾸었습니다.)


1. 경고

1) 긴급 피임제로서 필요할 때만 한 생리 주기에 1회 사용한다.  일반적인 피임방법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2) 임신이 100% 방지되는 것이 아니므로 월경이 늦어지거나 임신 증후가 나타나면 반드시 임신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과민반응 환자

2) 임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3) 중증의 간장애 환자

4) 유전적으로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Lactase 결핍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부전 환자


3. 신중히 투여

1) 자궁 외 임신의 위험이 있는 경우(경험이 있거나 난관염, 골반염 환자)

2) 크론병 같은 심각한 소화 장애가 있는 환자(이 약의 효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3) 심장, 신장질환 또는 그 병을 앓은 적이 있는 환자 (나트륨 또는 체액 저류에 의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4. 이상반응

1) 빈도

 - 매우 자주(10% 이상)

  신경계 : 어지러움, 두통

  소화기계 : 구역, 약한 배아픔

  생식계 및 유방 : 

     유방 긴만감(유방이 당기는 느낌, 붓거나 무엇인가 차있는 느낌) 

     월경이 늦어진다. 월경량이 많아짐, 하혈(출혈)

  전신 : 피로감


 - 자주(1~10%) : 설사, 구토


2) 이상반응은 대개 약을 먹은 후 2일 이내에 사라진다.(48시간 이내)

3) 그러나 이 약을 먹은 사람의 30% 에서 유방의 긴만감, 점적 출혈, 월경 기간 외의 출혈이 나타났고 다음 생리때까지 지속되기도 했다.

4) 피부 과민반응이 나타난 예가 있었다.

5) 혈전색전증 발생이 보고되었다. (혈전색전증은 "머시론정(2)"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일반적 주의

1) 같은 생리 주기 동안 1번 넘게 이 약을 먹으면 완전한 피임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2) 이 약을 먹은 후 다음 생리 주기가 시작될 때까지는 임신을 피하기 위해 콘돔이나 다른 피임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3) 성관계 후 72시간이 넘으면 이 약의 효과는 없다.

4) 이 약을 먹은 후 72시간 이내에 다시 성관계를 할 경우, 임신이 될 수 있고(콘돔을 사용하자.) 

 다시 이 약을 먹더라도 임신 예방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5) 일반적으로 이 약을 먹은 후, 생리는 예정일에 정상적으로 나타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임신 검사를 해야 한다.

6) 이 약을 먹은 후, 혈전색전증 발생이 보고되었기 때문에 혈전성향이 있는 여성은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주의해야 한다.

 (혈전색전증은 "머시론정(2)"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성병 감염을 예방하지 않는다.

8) 이 약을 먹은 후 일반적인 피임법(먹는 사전피임약)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9) 한 생리 주기 동안 1번을 넘어 이 약을 먹을 경우, 몸에 호르몬 농도가 높아져서 생리 주기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6. 상호작용

아래 성분들은 이 약의 효과를 감소시키거나 없앨 수 있다. 같이 먹지 않는다.

- 항전간제(간질약) : 페노바르비탈, 페니토인, 프리미돈, 카르바마제핀

- 항균제 : 리파부틴, 리팜피신(결핵 치료) / 그리세오풀빈(곰팡이균 치료) / 리토나비르(HIV 치료 항바이러스제)

- 식물성 안정제 : 세인트존스워트(일반의약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대부분 의사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입니다. 


하지만 낯선 이름의 세인트존스워트는 갱년기 장애에 쓰는 일반의약품(훼라민Q 등)에 들어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제품에 들어가 있으니 이것은 약사에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외국 문헌들에 따르면

 https://www.uspharmacist.com/article/antiepileptic-drugs-and-contraception


 https://assets.publishing.service.gov.uk/media/57d7d2d840f0b6533a000046/Levonorgestrel_patient_sheet.pdf


이런 약물들의 효과는 억제 효과는 28일 정도 간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런 약제를 드신 분들은 사후피임약(외국에선 응급피임약이라고 하네요.)을 2배로 투여하거나

사후피임약 대신 자궁내 장치(구리 copper IDU)를 삽입하도록 지도하고 있네요.


 이 방법들은 임의로 결정하시면 안 되구요, 반드시 산부인과 선생님과 상의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7.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부

 - 임신 중 사용해서는 안 된다.

 - 이 약을 먹음으로 임신이 중단되지는 않는다. (낙태약이 아니므로 낙태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 임신이 된 경우, 기형과 같은 이상반응은 나타나지 않았다.

 - 임신 초기나 중기에 투여한 경우 태아 생식기의 남성화 또는 여성화가 일어날 수 있다.


  만일 임신이 되었다면 임의로 판단하지 마시고 꼭 산부인과 선생님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2) 수유부 

 - 모유로 나가기 때문에 이 약 먹기 직전에 수유를 하고, 약을 먹은 후 8시간 이상 지나서 다시 수유를 한다.


8. 과량 투여시, 구역, 소퇴성 출혈(월경같은 출혈)이 나타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