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의약품 설명서 읽기/벌레(모기) 물림엔 어떻게?

모기, 진드기 기피제 - 의약외품 / 기타

반응형

2017년 6월, 국내 모기, 진드기 기피제의 재평가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시험 기준은 모기, 진드기의 기피효과가 95%이상, 최소 2시간 이상 지속되는지 여부였고 그 결과에 따라 아래와 같이 4가지 성분의 모기,진드기 기피제가 의약외품으로 유지되었습니다.


따라서 모기, 진드기 기피를 위해서는 반드시 허가된 의약외품을 사용해 주세요. 


모기, 진드기 기피제(의약외품)

의약외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사람이나 동물의 질병 치료, 경감, 처치,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인정해서 지정하는 의약품이 아닌 제품들입니다. (약사법 제2조 제7호)

생리대, 탐폰, 생리컵, 마스크, 붕대, 거즈, 반창고, 탈지면, 가글제, 치약, 해충기피제(모기, 진드기), 콘택트렌즈관리용품, 소독약, 의치세정제 등이 해당됩니다.


- 디에틸톨루아미드(DEET) 7 ~ 30%이하

- 이카리딘 7 ~ 15%

- 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IR3535)

- 파라멘탄-3,8-디올(10% 로션제) p-menthane-3,8-diol(PMD)


이 중, 디에틸톨루아미드, 이카리딘 성분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최근에는 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너무 어려워요.. ㅜㅜ) 성분도 많이 나와 있네요.

※ 이 외의 제품들은 모두 '일반 생활화학제품(방향제)'로 허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모기기피"라는 표시를 할 수 없습니다. 

(생활화학제품 관련 법규는 환경부 소관입니다.)


설명서로 비교해 볼께요.




진드기 기피효과는 사람이 아닌 섬유에다 시험했다고 합니다. (설명서에 그렇게 나오네요.)

따라서 기피효과를 너무 믿지 마시고 진드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최대한 조심해 주세요.


야외에서 진드기 피하는 방법

- 긴팔, 긴바지옷 입기 (바짓단에 기피제 뿌리기)

- 풀밭 위에 옷 벗어두지 않기

- 풀밭 위에 눕지 않기 (돗자리를 사용하고 사용한 돗자리는 씻어서 햇빛에 말립니다.)

- 풀밭에서 용변 보지 않기

- 바깥에서 집에 들어올 때는 옷을 털고 세탁하기

- 샤워 또는 목욕하기 (몸에 진드기가 붙지 않았는지 확인하기)


※ 진드기가 일으키는 질병들 : 쯔쯔가무시병(털진드기), 중증혈소판감소증후군(참진드기), 라임병(참진드기) 등

대부분 1주 이상의 잠복기(1주~30일까지 다양)를 거쳐 증상이 나타납니다.

야외 활동 후, 고열, 근육통, 울렁거림, 구토, 설사, 피부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참고 : 2017년도 진드기 매개감염병 관리지침) 



 디에틸톨루아미드(DEET)의 안전성


- 가장 오랫동안 안전하게 써 온 제품입니다. 

  (외국에서는 우리나라보다 고농도제품을 어린아이에게 사용하도록 하기도 합니다.) 

  설명서 용법대로 사용한다면 안전하면서 가장 효과 좋은 모기기피제 입니다.

- 임신부, 수유부에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임신하신 분은 아로마 성분의 기피제는 사용하지 마세요.)

  최근 해외여행이 늘어 나면서 지카바이러스, 뎅기열 등 모기가 매개하는 여러 질병에 대한 관심도 커졌습니다.

  특히 임신부의 지카바이러스 감염은 치명적이기 때문에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참고 : 미국 질병관리본부 ZIKA-PregnancyTravel.pdf

 

※ picaridine = 이카리딘(icaridin)


위의 자료에서 보시듯이 사용법대로만 쓰신다면 디에틸톨루아미드(DEET), 이카리딘, 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IR3535) 모두 임신부, 수유부, 어린이 모두에 안전한 제품입니다.


 디에틸톨루아미드(DEET), 이카리딘은 물에 잘 씻기지 않습니다. 물놀이 할 때는 이런 성분을 선택해 주세요.

 (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IR3535)는 물에 잘 씻겨 나갑니다.) 

 화장품, 자외선 차단제 등을 모두 바른 후, 외출 직전 노출된 부위에 기피제를 사용해 주세요.




◈ 밴드 형태, 붙이는 형태의 방향제 제품들

위에서 허가된 4가지 성분 이외의 제품은 공산품 즉, 일반 '생활화학제품(방향제)'로 구분되었습니다.

대부분 시트로넬라유가 주성분입니다. 


- 허가된 의약외품 모기기피제를 중심으로 사용하시고 이런 제품들은 보조적으로만 사용해 주세요.

- 냄새가 강합니다. 차 안이나 밀폐된 공간에서는 사용하지 마세요.

- 임신하신 분도 사용하지 마세요.


- 피부가 약한 아이들에게는 방향제가 전체에 도포된 팔찌를 직접 손발목에 채우지 말아 주세요.

  피부 자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이 어릴 때 '삐뽀삐뽀119'라는 책의 도움을 많이 받았었는데요..

그 책을 쓰신 소아과 하정훈 선생님이 모기기피제에 대한 동영상을 만드셨네요.


조금 길지만 내용이 자세히 잘 나와 있습니다. 꼭 보시면 좋겠습니다.



하정훈 원장의 육아 이야기 중 "모기 기피제에 대해 알아 봅시다."

https://tv.naver.com/v/9206928





반응형